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설계자동화및데이터융합연구실 학생들, 한국CDE학회 ‘우수논문상’ 등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912
작성일
2024.02.19
첨부
설계자동화및데이터융합연구실 학생들, 
한국CDE학회 ‘우수논문상’ 등 수상


- 기계시스템공학과 설계자동화및데이터융합연구실 성과
- 우수논문상 및 우수포스터상 수상



우리 대학 기계시스템공학과 권순조 교수가 이끄는 설계자동화및데이터융합연구실 소속 및 지도 학생들이 (사)한국CDE학회 주관으로 열린 2024 동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과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우수논문상’은 기계공학과 석사과정 고민석 학생 외 2인이 수상했다. 논문 제목은 ‘적층 제조의 탄소 배출량 예측을 위한 심층 신경망 활용’이며, 적층 제조 기반의 초기 제품 설계 단계에서 딥러닝 기법을 활용하여 탄소 배출량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우수포스터상’은 기계시스템공학과 3학년 배대철 학생 외 7인이 수상했다. 포스터 제목은 ‘3D 프린팅 품질 및 상태 관찰을 위한 웹 기반 디지털 트윈 구현’으로, 웹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3D 프린팅을 관찰하고 피드백 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 시스템을 제안했다.

(사)한국CDE학회(구 한국CAD/CAM학회)는 다학제적 융합을 목표로 컴퓨터 기반 설계 및 제조 분야의 발전을 위한 연구 진흥을 위해 설립됐다.

한국CDE학회 2024 동계학술대회는 지난 1월 29일부터 3일간 휘닉스 평창에서  ‘AI 시대의 CDE: 새로운 프론티어를 향한 탐험’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